메주만드는 이유
깨끗이 씻고 불리기
메주를 만들기 위해서는 메주콩을 깨끗이 씻고 12시간 물에 불려준다.
메주콩 삶기
압력밥솥으로 하면 빠르게 할 수 있으나 밥이 많이 들어 있는 관계로 냄비에 진행 했다. 시간은 3시간30분 삶고 30분 뜸들여 총 4시간 삶음, 삶을 때 된장을 한 수푼 넣어주면 끓어 넘침을 방지 할 수 있어서 신경을 많이 쓰지 않아 좋다.
채에 밭혀 물빼기
꼭 필요하다 보다는 어짜피 건져내야 하기에 기왕이면 채에 밭혀 물기를 제거 하면 좋다.
익힘정도 확인
건져내기 전에 확인 했지만, 채에 밭혀 놓고 보니 사진이 없어 다시 확인
빻기 / 으개기
아이럴수가 2kg이라 얕봤다, 국자로 2스푼씩 두번 빻고 기권했다. 이대로는 2시간은 빻고 있을 듯 했다. 엄두가 나지 않아 방법을... 아이큐를 풀가동 답을 찾았다. 광목주머니와 비닐봉지.
광목주머니에 넣고 비닐봉지안에 넣고 밟았다. 역시 나란인간은 잔머리가 없으면 않되지. ㅋ 너무 많은 양을 하면 밟히지 않는 콩이 있을거 같아서 두번에 나누어 살포시 밟아 주었더니 15분만에 끝.
덩어리 만들기
이건 뭐 그냥 느낌가는대로 만들면 된다. 주의사항 한가지는 메주 속 안까지 압축되게 모양 만드면서 바닦에 꽝꽝 내리치기를 반복적으로 모든 면을 해주는게 좋다. 완성되면 볏짚을 깔고 그 위에 올려준다.
1차 건조
1차건조는 이대로 3-4일 해가들고 영하로 떨어지지 않는 장소에서 한다. 메달면 부서지기 때문에 눞혀서 한다.
현제 여기까지 진행
2차 건조및 1차발효
2차건조는 해가들고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지 않는 곳 에서 메달아서 하는데 방법은 양파 주머니에 볏집과 함께 또는 볏집을 꼬아서 4면을 묶어서 30일간 메단다.
2차 발효
박스에 볏짚을 깔고 메주를 올리고 볏짚을 살짝 덮어주고 실온이 30도 혹은 전기장판을 30도 정도 유지하도록 하여 2주간 발효 한다.
막장
2차 발효까지 마치고 잘 띄어진 메주는 여러 장들을 만들지만, 원래 목적인 막장을 만들 예정이며 메주에 이어 막장 포스팅을 업뎃 해야겠다.
지역적 특성 - 강원도에서는 메주로 간장을 축출해내고 간장을 빼낸 메주로 된장을 만들기 보다는 메주 자체를 가루내어 보리밥과 소금등을 버무려 막장을 많이 만들어 먹음 그래서 더욱더 풍부하고 다양한 풍미를 지닌 막장을 만들고 이 막장의 된장찌개는 항상 먹던거라 그런지 맛있음 다른건 몰라도 장 만큼은 막장!
'발효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쌀죽 쌀누룩/쌀코지 요거트 (4) | 2023.12.15 |
---|